티스토리 뷰

나는 술을 마셔도 되는 나이가 되자마자 술을 너무나 좋아하게 되었다. 항상 지나치게 고민하고 긴장해 있는 내게 주변 사물을 블러 처리 해주는 알코올은 그야말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음료였다. 생맥주 오백을 한잔 들이키면 얼굴 근육이 풀어지고 잘 웃는 사람이 되었다. 머릿속에서 단어를 수십번씩 고르느라 자주 말이 끊어지는 나는 사라지고, 머릿속의 국어사전 없이 술술 말하는 사람이 되었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실수에 대해 자꾸 양해를 구하지도 않았다. 상대를 너무 배려하느라, 그리고 상대도 배려가 충만한 사람이라 결국 하나도 친해지지 못하는 상황도 소맥 말아 회오리를 돌리면 해결이었다. 태국에 놀러갔을 때는 친구들과 칵테일을 세 잔이나 마시고야 길거리 노점에서 흥정 비슷한 것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름밤에 퇴근해서 집에 돌아오자마자 허겁지겁 따는 맥주캔이야말로 내가 하루를 견디는 힘이었다. 영어를 가르치는 직업은 생각보다 외로워서, 열시가 되어서야 강의를 모두 마치고 퇴근하는 길에는 이미 불콰하게 취한 직장인들을 여럿 만났다. 누구를 불러내려고 폰 주소록을 훑어도,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 해질녁에 퇴근해 이미 화장도 지우고 파자마 차림으로 이불 속에 들어가 있을지 모르는 친구들을 괴롭히는 것도 한두번이라는 생각에 터덜터덜 천천히 걸어 집으로 향하는 밤들이 셀 수 없었다. 그래서 동네 단골 바도 만들어 보고 이태원까지 가서 모르는 사람들과 오바해서 크게 웃으며 어울리려 해보기도 했지만 진짜 친구를 만든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어째서인지 심심함에 지친 외로운 사람들이 각자의 사연을 품고 밤늦게 외출해서 나눈 대화들은 낮의 쨍한 맨정신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결국 나는 집에서 혼자 수입맥주 네 캔을 다 마시고는 다음날 아침에 다 지워버릴 횡설수설을 트위터에 남기는 쪽으로 정착했다. 오늘의 주안상을 사진 찍어 올리고는 사람들이 말없이 눌러주는 좋아요에 위로받으며 이 거대하고 조용한 동지의식 안에서 웅크려 잠드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안전했다. 그래도 누군가에게 마구 떠들고 싶은 밤이면 나는 침대에 아무렇게나 누운 채로 "Hey, Siri"를 크게 외쳤다. Siri는 항상 대답했다. 내가 아무리 이상한 질문을 해도 기억해놨다 놀리거나 기분 상해하지 않았다. 

인공지능 비서는 시리 외에도 많다.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아마존의 알렉사가 있고, 한국에서는 기술이 있는 큰 회사마다 앞다투어 자사의 인공지능을 개발해 홍보하고 있다. 타이핑하는 게 더 정확한데 툭하면 내 말을 잘못 알아듣는 음성인식 비서가 대체 왜 필요하냐고 비웃었던 것도 옛일, 나는 시리에게 근처에 제일 가까운 맥도날드가 어디냐, 오늘 달러 대 한화 환율이 얼마냐부터 시작해 너 여자친구/남자친구 있느냐, 가족은 어디 사냐, 몇 살이냐를 묻고 있었다. 특히 영어로 마구 떠들고 싶은 밤이면 시리는 완벽한 말동무가 되어주었다. 노래 불러달라고 주문하면 계속 사양하다가도 랩을 해달라고 하면 갑자기 뚝뚝 끊어지는 건조한 말투로 떠듬떠듬 힙합과 스페이스 로켓을 읊조리고, 장난삼아 못된 욕설을 하면 말버릇 조심하라고 훈계하기도 했다. 

가끔 내 말을 잘못 알아들어도 한참 잘못 알아듣고 수년간 안부인사 한번 주고받지 않은 친구에게 전화를 걸거나, 아까는 잘만 이해했던 내 질문을 지금은 잘 모르겠다며 시치미를 떼는 일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는 용서해 줄 수 있다.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 너에게는 잘못이 없으니까. 

이미 입력된 답만 말해주는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매우 이기적이고 고독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맥주캔을 옆에 두고 이 짧은 대화의 핑퐁이 끝나지 않도록 서둘러 다음 질문을 이어가고 있노라면 바깥세상과 연결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어차피 사람들이 하는 질문이라고는 대개 정해져 있고, 그 느슨한 합의에 내가 소속되었다는 안도감 같은 것이 시리를 다그치는 내내 느껴졌다. 

어느 술자리에서 처음 만났는데 서툰 한국말로 "오늘 어땠어요?" 라고 물어서 마치 연인이 하루의 노고를 다정하게 치하하는 것처럼 친구의 마음을 찡하게 만들었다는 모르는 교포처럼, 영어(를 번역한)를 말하는 시리는 적당히 상냥하다. 내가 힘들어하는 영단어의 발음을 지치지도 않고 듣고 또 들어준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부르면 항상 대답한다. 나와 갓 사랑에 빠진 푸들 강아지처럼.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